티스토리 뷰
목차
봄을 알리는 춘분이 지나, 마음까지 맑아지는 청명이 왔습니다.
청명의 뜻, 유래, 날짜, 음식풍속, 인사말 모음 등 알아보겠습니다.
벚꽃은 만개하고 하늘맑은 청명 오늘 생각나는 분이 계시는지요? 감사한 분, 생각나는 분들께
오늘 청명날을 계기로 인사안부 드리는 것 어떠실까요. 아래 버튼으로 청명 인사말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청명 뜻
사전적 의미의 청명 : 음력 3월에 드는 24절기의 다섯 번째 절기로, 하늘이 차츰 맑아진다는 뜻을 지닌 말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이고, 날씨가 좋아야 봄에 막 시작하는 농사일이나 고기잡이 같은 생업 활동을 하기에도 수월합니다.
어느 곳에서는 이 날을 손 없는 날이라고 하여 특별히 택일을 하지 않고도 이날 산소를 돌보거나, 묘자리 고치기, 집수리 같은 일을 한다고 합니다.
청명 한자 : 淸明
청명 날짜
청명 날짜: 2024년 4월 4일 목요일 입니다. 청명 다음의 절기인 곡우까지가 봄에 해당하는 절기입니다.
청명 유래
옛 중국 춘추시대 진나라의 군왕 진헌공에게 후궁이 있었습니다.
그 후궁은 자신의 아들을 왕으로 만들려고 태자를 모함해 죽게 합니다. 태자의 동생인 중이는 죽음을 피해 망명을 떠나고, 충신 개자추가 굶주림으로 쓰러진 중이에게 자신의 허벅지 살을 잘라 바칠 정도로 지극정성으로 모셨습니다.
무려 19년의 망명 끝에 중이가 왕위에 올라 진문공이 됐으나, 간신들이 모함을 해 개자추만 포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그 길로 개자추는 깊은 산속으로 숨었고, 후에 진문공이 개자추를 찾으려 해도 찾을 길이 없어 그를 산속에서 나오게 하기 위해 산에 불을 지르기에 이르는데요.
개자추는 불길이 산을 태워도 끝내 나오지 않았고 결국 죽은 채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진문공은 개자추를 기리고자 이 날은 불을 피우지 못하게 하였고, 사람들이 불을 쓰지 않고 찬 음식을 먹게 된 것이 한식의 기원으로 전해집니다.
그 이듬해, 진문공이 개자추의 제사를 지내러 산을 찾았을 때 그 자리에 버드나무가 자란 것을 보고,
‘청명류'라는 이름을 붙인 뒤 청명절로 정한 것이 오늘날 청명의 유래입니다.
청명 음식
-청명이 되면 농가에서는 '봄 밭갈이'를 한다고 합니다.
-청명이나 한식에 날씨가 좋으면 그 해 농사가 잘 된다고 믿었습니다.
-바닷가에서도 이날 날씨가 좋으면 어종이 많아져 어획량이 증가한다고 믿었습니다.
<청명 음식>
1. 청명을 전후로 찹쌀로 빚은 술을 청명주라고 하여 술을 담근 지 일주일 후, 위에 뜬 것을 걷어내고 맑은 부분을 마셨다고 합니다.
2. 4월의 제철 재료인 달래, 냉이, 두릅과 같은 봄나물로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3. 청명에는 진달래 화전과 진달래 밥, 두견주 등을 별미로 즐겼다고 합니다.
청명 인사말
<청명 인사말>
맑은 하늘 자랑하는 청명, 농사가 활발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결실을 맺기 위해 시작을 해야하 듯
2024년 결실을 위해 맑은 기분과 다짐으로 힘차게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이 밖의 아래 버튼으로 더 많은 인사말을 확인하시어,
감사한 분들께 아름다운 벚꽃사진과 함께 안부인사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